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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iew/Press release

‘날’로 먹는 인기, ‘연어와 육회’ 창업열풍 뜨겁다

‘날’로 먹는 인기, ‘연어와 육회’ 창업열풍 뜨겁다


기막힌 만남에 소비자들 발길 북적…전문가 “반짝 트렌드 현상 조심해야”


강종헌 창업컨설턴트는 “경기가 안 좋아 가성비 얘기가 많이 나온다. 사람들이 만족할 만한 부분을 찾다보니 기존에 인기 있는 연어와 육회가 만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기존 연어 시장과 육회 시장이 잠식하게 된 이유를 통해 연어와 육회 콜라보가 나아가야 할 길을 전망했다.
 
강 컨설턴트는 “기존 연어를 판매하는 가맹점에서 연어 냉동 제품을 강제로 해동시키는 경우가 많았다”며 “이는 식감을 떨어뜨리고 제품 퀄리티를 낮춰 결국 대중에 외면받기 시작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육회’도 한식당에 가면 최소 2만원~2만5000원이지만 프랜차이즈 식당에서 1~2만원에 판매하자 인기가 높아졌다”면서도 “품질 나쁜 고기를 숨기기 위해 노른자를 제공하는 등의 꼼수가 이어지자 육회 프랜차이즈들도 오래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결국 장기적으로 소비자들의 발길을 붙잡기 위해서는 연어와 육회의 질과 신선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만일 과거와 같이 식자재의 품질을 간과하고 프랜차이즈 창업을 할 경우 또 다가올 트렌드에 잠식될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그러면서 강 컨설턴트는 “삼겹살 9900원 무한리필에서 1만2000원 무한리필이 나오고 소곱창 2만2000원 무한리필이 나오는 흐름과 같다고 볼 수 있다”며 “항상 ‘얼마나 유지가 될 것인가’, ‘내가 고객이었을 때 한 달에 한 번 이상 방문하겠는가’ 등을 생각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가 창업 위험성에 대해서도 당부했다. 그는 “프랜차이즈 업체는 트렌드 관련 없이 ‘저가창업’이라고 예비창업자들을 유혹한다”며 “저가 창업도 기본적인 인테리어 등이 똑같이 들어가기 때문에 중가창업과 큰 차이가 없다. 소비자 판매가만 저가가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