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Press release

돈 되는 초밥, 누구나 창업할 ‘불황 아이템’ 떴다

돈 되는 초밥, 누구나 창업할 ‘불황 아이템’ 떴다


20~30평 창업 1억 안팎 월수익 2천만원대…주방관리 어렵고 차별화 한계 맹점


전문가들은 초밥전문점 프랜차이즈가 불황을 이길 수 있는 아이템이라는 데 동의했다. 하지만 상권 및 주방인력 관리 등이 힘들다는 점에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당부하고 있다.
 
강종헌 창업컨설턴트는 “초밥은 특수아이템으로 분류돼 상권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며 “초밥전문점 창업 시 가성비와 독창성 등을 판단해야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매장의 인테리어만이 아니라 메뉴의 독창성을 통해 경쟁력을 갖춰야 하고, 혼밥·혼술시대에 맞춰 1인이 즐길 수 있는 세트도 고려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초밥 매장의 경우 주방인력에 의지해 창업 후 어려움을 겪는 매장이 많다”며 “교육 과정을 통해 직접할 수 있는 지의 여부도 고려해야 한다. 직접하기 어려운 경우 일식전문점 형태로 운영하는 것도 좋다”고 설명했다.
 
김상훈 창업통 소장은 “초밥전문점의 점포 구입비용은 상권에 따라 차이가 크다”고 했다. 김 소장에 따르면 30평 매장 기준 점포를 개설할 경우 보증금을 포함해 1~2억원, 시설비용 1억원 등 총 투자비는 2억원 내외로 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강 소장은 “초밥집은 전문화된 메뉴이다 보니 고객의 재방문이 용이하고 비수기에 민감하지 않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며 “객단가가 낮지않아 불황을 견디는 힘이 강해 매출이 안정세를 보이는 아이템이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하지만 저가초밥집 브랜드의 경우 경쟁과다로 경쟁력을 상실하기도 한다”며 “주방인력 관리가 까다롭고, 상품·시설·서비스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면 폐점 위기가 올 수 있다”고 조언했다.